네이버 /네이버 땅속의 붉은 피 '비트' 효능 고혈압, 하지정맥류, 협심증, 노화 예방, 먹는 방법 및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

땅속의 붉은 피 '비트' 효능 고혈압, 하지정맥류, 협심증, 노화 예방, 먹는 방법 및 부작용.

지중에 연안의 남부유럽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인, 히포크라테스도 즐겨 먹었던,  땅속의 붉은 피라고 불리는 뿌리채소 '비트' 우리 몸에 어디에 좋은지 독소는 어떻게 빼고 먹어야 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트를 칼로 잘라보면 어마어마한 양의 붉은 즙이 나옵니다. 사람의 피 같이 붉은 즙이 우리의 몸속 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또 혈관의 상처를 치료하며 혈전을 예방합니다.

 

혈관 건강 지킴이 비트

 

우리 몸의 혈관.

우리 몸의 가느다란 혈관은 약 10만 km에 달하며, 지구의 두 바퀴를 돌고도 남는다고 합니다. 이 가느다란 혈관 안쪽은 내피가 있고 여기서 산화질소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혈관의 확장과 수축 시 혈관에 무리가 안 가게 조절을 하며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주고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산화질소양이 현저히 줄어들어 이완 작용 능력이 떨어져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가 않게 됩니다.

산화질소란?

산화질소는 운동을 꾸준히 하거나 햇볕을 쐬었을 때 음식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산화실소 생성 시 평활근이라는 근육이 활성화됨에 따라 혈관의 이완 작용을 원활하게 돕습니다. 산화질소는 40대부터 감소가 시작됩니다. 50~60대 남성은 20대 남성에 비해 생산량이 50%가량으로 떨어집니다. 산화질소가 분비량이 떨어짐에 따라 혈관이 딱딱해지고 탈력을 잃어 갑니다. 혈관이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면 혈전이 생기고 히지 정맥류, 협심증,  남성들의 무서운 병 발기부전 일으킵니다.

고혈압

우리 몸의 기준 혈압은 수축기 120mmHg, 이완시 80mmHg을 말합니다. 수축기 혈압 120~139mmHg 이완기 혈압이 80~89mmHg 이 범위 안에 들어오면 고혈압 전단계이며 그 이상이면 고혈압입니다.

하지정맥류

혈액은 심장에서 시작해서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데 다리로 내려간 혈액이 올라갈 때, 정맥 부전에 의해 역류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힘줄이 튀어나온듯하게 혈관이 튀어나옵니다.

협심증

우리의 몸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 주는 동맥인 관상동맥이 막히거나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20대부터 좁아지기 시작해서 70% 이상 좁아지면 협심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화

사람이 태어나서 일정 시간 성장 후 나이가 들면서 신체 기능과 겉모습 모든 기능이 조금씩 저하되는 것을 말합니다. 겉으로는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몸속으로는 세포들이 약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비트의 효능

고혈압 및 혈관질환

고혈압 환자에게 매일 비트주스를 한 달가량 먹게 한 후 혈압 측정 시 정상 범위에 들어왔으며 혈관의 강직도도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동맥경화, 뇌혈관질, 협착증, 고지혈증이 있는 분한테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 예방

비트는 빈혈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혈관에 좋은 것뿐만 아니라 혈액을 생성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엽산 철분 이 풍부하여 적혈구 생성을 촉진시키며, 철분 흡수 시 필요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철분을 우리 몸에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노화예방

비트를 잘렀을 때 붉은색 즙이 나이 오는데 이 즙에는 베타인이라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의 주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월등합니다. 활성산소는 피부새포, 내장기관 세포를 공격하여 암등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 활성산소의 억제해 주는 것이 바로 베타인입니다. 비트는 베타인이 양배추보다 320배 양파보다는 1,280배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해독작용

비트는 열을 내리고 어혈을 풀어준다고 한의학에서도 말을 합니다. 간에서 생성되는 클루타치온 생성에 도움이 되어 몸의 해독을 하는데 도웁을 줍니다.

 

 

 

비트 먹는 법

생으로 먹을 시

비트를 생으로 먹을 시 소화 훕수율이 떨어지며 수산염을 증가시켜 결석을 유발하여 신장 결석이나 요로결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먹는 게 좋을까.

비트는 시금치와 같은 원리로 드시면 됩니다. 살짝 데져서 먹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비트의 독소라고 하는 수산염이 떨어지게 되며, 데친 물은 버리고 당근과 함께 기호에 맞게 계절 과일을 넣어 갈아 드시면 좋습니다. 소화력이 약하신 분은 즙만 짜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트청을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비트청 만들기 : 비트 500g, 생강 100g을 채를 곱게 썬다 → 10분간 같이 져 줍니다.→ 10분간 찐 비트와 생강을 용기에 답은 후 프락도올리고당 300g을 넣는다 → 밀봉하지 않은 채 실온에 3~5일간 발효유 냉장보관 → 따듯한 물에 비트청을 희석 후 드시면 됩니다.)

비트 부작용

하루 섭취량을 130g 이내로 하며, 과거 결석이 있으셨던 분이나 고혈압 저혈압 약을 복용하고 계신 분들은 많은 양을 섭취 시 현기증이 날 수 있으니 조금 더 양을 줄여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비트 고르는 법

①표면이 매끄러운 것.

②모양이 둥 그것.

③뿌리가 크지 않은 것.

④색이 짙은 것.

⑤단단한 것.

⑥크기가 중간정도인 것으로 잎이 신선하고 푸른 것.

*외관에 흠집이 있거나 껍질이 거친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보관법

비트를 보관 시에는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잘러야 수분이 빠지는 것을 예방하며, 신문지나 치킨타월에 한번  진공팩에 넣 냉장 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빠진 비트는 물에 잠시 담가 두면 다른 체소처럼 일정 부분 신선해집니다.

 

 

 

비트는 위와 같이 혈관에 아주 좋은 채소입니다. 과다 섭취 시 독이 될 수도 있지만 과하지 않게 섭취 시 혈관에 이보다 좋은 채소는 없습니다. 심혈관, 협심증, 열을 내리고, 노화예방까지 되니 청이나 물김치 주스로 드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